본문 바로가기

짐벌 지윤 크레인 M2 리뷰 구매결정 전 체크해보자

Plus Review 2020. 9. 3.

이 글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짐벌이 필요할 것 같다.

유튜브를 촬영하다 보면 짐벌이 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된다. 삼각대에 올려놓고 촬영하는 경우에는 짐벌이 필요 없지만, 조금이라도 야외에서 촬영하는 일이 생기고 야외 촬영이 브이로그 촬영과 같이 인물과 움직이며 촬영하는 경우에는 더욱더 그렇다. 짐벌 없이 촬영된 결과물을 촬영 후에 집에서 PC에서 확인해보면 흔들린 영상에 마음도 같이 흔들리게 된다.

예전에 인기있었던 무한도전이나 현재 방영되는 런닝맨에서 특히 VJ와 출연자가 뛰어다니며 촬영하는 경우가 많은데 짐벌을 사용했음에도 많이 흔들린 영상을 보게 된다. 그러니 짐벌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 촬영 결과물이 어떨 것인가는 말하지 않아도 짐작할 수 있다.

 

짐벌은 휴대성이 핵심

짐벌은 촬영시 사용하면 좋다. 그것을 모르는 것도 아니고 그것을 잘 알기 때문에 고가의 장비를 구매하여 번거로운 세팅을 하고 촬영을 하는 것이다. 하지만 프로가 아닌 아마추어의 경우 그리고 나의 촬영 목적인 유튜브 촬영을 위해서 무건운 장비는 오히려 독이다. 기존 가지고 있는 미러리스 카메라와 렌즈의 무게를 합치면 최소 500 ~ 700G 이상 나가게 되는데 거기에 짐벌 무게까지 더해지면 촬영의 어려움은 더 커지기 마련이다. 더하여 야외 촬영은 그 무게가 나가는 카메라 짐벌 세트를 상당히 오랜 시간 동안 가지고 다녀야 한다. 결론적으로 짐벌은 휴대성이 핵심이다. 휴대성에 제약이 있는 제품은 결국 사용하지 않게 될 확률이 대단히 높다.

 

휴대성 최고 가성비의 지윤 크레인 M2

가벼운 짐벌 무게

그런 휴대성을 생각한다면 이번 포스팅의 제품인 지윤 크레인 M2가 최고의 선택이다. 짐벌의 대부분 메이커들은 중국인 경우가 많다. 그런 중국제품중에 많은 유튜버가 극찬하고 있는 제품이 바로 지윤 크레인 M2이다(이하 지윤 크레인이라고 하겠다). 지윤 크레인 자체 무게는 약 500G이다. 짐벌에 올릴 수 있는 최대 하중도 700G까지 이다. 이것은 무거운 풀프레임 미러리스 종류는 사용하지 못한다는 뜻이고, 내가 가지고 있는 크롭 미러리스인 소니 알파 6400 정도에 팬케이크 렌즈나 단렌즈를 장착한 경우 짐벌을 운용할 수 있다는 뜻이다. 조금 무거운 렌즈를 장착하면 짐벌에 올리지 못하지만, 앞서 말한 대로 휴대성을 생각한다면 카메라 짐벌 세트의 무게는 가볍게 만들수록 좋다.

 

휴대성 이외의 장점들

짐벌 크레인의 장점은 휴대성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제품은 그 외에도 꽤 많은 기능을 제공한다. 일단 짐벌의 모드가 5가지 지원된다. 와이파이 연결을 하여 짐벌 손잡이로 카메라를 컨트롤할 수 도 있다. 그리고 가성비 제품을 만족스러운 가격대를 가지고 있다. 직구를 한다면 22~24만 원 정도에 구입할 수 있다. 나도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직구 업체에서 23만 원에 구매하였다. 직구는 AS가 걱정이지만 직구 대행업체에서 AS는 맡아서 한다고 하니 믿어볼 생각이다.

 

휴대성을 생각한다면 짐벌이 필요할까?

오늘의 주제는 휴대성과 짐벌이다. 야외 촬영 결과물의 퀄리티를 올리기 위해서 짐벌을 사야 한다. 하지만 짐벌을 운용하는 것 자체가 카메라 운용의 편의성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휴대성이 좋은 짐벌을 사야한다. 그렇게 판단한다면 '과연 짐벌을 사야 할 필요가 있을까?'로 도착하게 된다.

그렇다. 과연 짐벌을 사야할 필요가 있을까? 사실 나도 짐벌을 사놓고 책장에 모셔두었을 뿐 갈수록 사용빈도가 적어지고 있다. 왜냐하면 짐벌을 사용하려면, 사용할 때마다 세팅을 새로 해주어야 하고, 중간에 렌즈 교환 등의 세팅 변경 시 너무 귀찮기 때문이다. 지금 생각으로는 휴대성을 생각한다면 짐벌은 사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어쩌면 휴대성이 좋은 짐벌이라는 것은 제로 콜라 같은 느낌이다. 제로콜라를 먹느니 콜라를 줄이고 그냥 콜라를 먹는 것처럼, 휴대성 좋은 짐벌을 찾느니 짐벌 없이 촬영하는 대안을 생각하는 것이 낫지 않을까 하는 것이다.

 

짐벌 구매는 한번 더 고민하자.

결론이다. 짐벌을 구매하려 한다면 한번 더 고민하여야 한다. 정말로 야외촬영할 일이 많은가?를 먼저 고민하여 생각보다 야외 촬영이 적다면 어떻게 해서든 짐벌을 사용하지 않고 카메라 촬영 스킬을 올리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 V로그 촬영이 주목적이어서 야외 촬영이 매우 중요하다면 V로그 전용 카메라나 액션 카메라를 새로 장만하거나, 아이폰이나 갤럭시 최신 휴대폰으로 촬영하는 대안을 찾는 것이 나을 수도 있다.

단순히 짐벌이 있으면 좋겠는데? 라는 마음을 짐벌 구매를 생각한다면 한 번 더 심사숙고하여 결정하는 편이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