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2020년 노벨화학상 발표와 현택환 교수의 노벨 화학상 수상 실패

by 플러스리뷰 2020. 10. 7.
반응형

10월은 노벨상의 계절로 뉴스에서 노벨상 수상소식이 한명씩 기사화되고 있다.

 

노벨상은 스웨덴의 알프레드 노벨이 인류의 복지에 공헌한 사람이나 단체에 수여하라는 유언에 따라 노벨재단에서 매년 6개부분에 수상자를 발표 수여하는 상이다.

 

노벨상 발표 일정

2020년 노벨상 수상자 발표는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5일 노벨 생리의학상(의학) 수상자 발표

 

6일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 발표

 

7일 노벨 화학상 수상자 발표

 

8일 노벨 문학상

 

9일 노벨 평화상

 

12일 노벨 경제학상

 

 

 

 

 

 

2020년 노벨상 수상자

2020년 노벨 생리의학상하비 알터 미국 국립보건원 박사, 마이클 호톤 캐나다 앨버타대 교수, 찰스 라이스 미국 록펠러대 교수가 공동수상했다.  수상이유는 C형 간염 바이러스 발견햐여 간암, 간경변에 맞서는데 기여한점 이다.

 

 

2020년 노벨 물리학상영국의 로저 펜로즈(89·옥스퍼드대), 독일의 라인하르트 겐첼(68·UC버클리), 미국의 앤드리아 게즈 교수(55·UCLA) 가 초대질량 블랙홀이 우리은하의 중심에 있는 별들의 궤도를 지배하는 사실을 밝혀 받았다.

 

2020년 노벨 화학상은 프랑스 에마뉘엘 샤르팡티에와 미국의 제니퍼 A. 다우드나가 공동 수상했다. 유전자 편집연구에 기여한 공로로 수상한 것이다.

 

우리나라의 현택환 서울대학 석좌교수가 후보자로 거론되었으나 안타깝게도 수상에는 실패했다. 현택환 교수는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균일한 나노입자를 만들어내는 방법을 고안한 점으로 후보에 올랐었다.

 

최초의 한국인 수상 실패

한국인으로 노벨상을 수상한 것은 2000년 고 김대중대통령이 노벨 평화상을 수상한 이력이 있고, 아직까지 과학 분야에서 우리나라 사람의 노벨상 수상이 없다는 점이 아쉽다.

 

국가에서 기초과학 분야에 과감한 투자와 지원이 필요해 보인다.

 

그래도 노벨상은 여러분야에서 인류문화발전에 큰 기여를 한사람에게 부여되는 영광스러운 상이다. 앞으로도 계속 내용을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반응형

댓글